메뉴 건너뛰기

XEDITION

경제

돈이란 무엇인가?

seager 2015.11.22 00:19 조회 수 : 2796

돈은 화폐 지폐 귀금속 다이아몬드 여러가지 보석 유가증권 부동산 가치가 있는 물건이나 추상적인 존재입니다. 그럼 돈의 기원과 발전을 알아보겠습니다.

 

  돈은 상품거래가 발생하면서 나타난 매체입니다. 초기 화폐는 조개산물입니다. 상품거래가 가장많은것은 소금인데요, 현대생활에서는 소금이 별로 귀하게 보이지 않지만 고대인류에게서는 소금이 없어서는 안됩니다. 각 부족마다 영역이 있고 영역을 통과할수 있는 상단은 소금장사뿐입니다. 바다나 소금호수 소금광산에서 소금을 수집해서 각 지역 각부족을 돌아가면서 소금을 팔고 각종 특산물을 대금으로 받아갑니다. 주로 모피나 과일류입니다. 그러나 각지역마다 특산물이 다르고 출하시기도 다릅니다. 그래서 물물보다는 대안으로 조가비로 증표로 남긴것입니다. 현재의 수표와도 같은 역할을 한것입니다. 소금장사를 위주로 했기때문이죠. 일반 내륙에서는 조가비를 찾기 힘들고 위조하기도 힘들어서입니다. 조가비에 구멍을 내어 실로 꿰었고 둥글게 잘 가공해서 목에 달고있어도 보기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조가비로 소금을 바꿔어 먹을수있기때문에 조가비가 귀하게 보였고 재물과 부 서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륙에서는 조가비를 찾기 힘들지만 바다에서는 조가비가 흔합니다. 조가비가 많은 물건을 바꿀수있어서 장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조가비를 대량으로 생산한것입니다. 위조화폐인샘입니다. 조가비가 각 부족에 가져가 약탈식으로 물건을 바꾸어 가고 조가비대로 소금을 내줄수 없게 된것입니다. 결국 조가비 대신 다른 위조하기 힘든증표를 찾게 됩니다. 그러나 진주같은 물건은 흔하게 볼수 없기때문에 그대로 귀한물건이 됩니다. 인조진주가 대량생산되면서 진주의 가격 또한 추락합니다.(현대) 지금은 잘 안쓰는 단어지만 할아버지들은 아주 익숙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보배입니다. 보는 寶 집안에 쌓아둔 옥돌과 조가비를 뜻합니다. 보배로 쌀 고기 과일을 바꿔 먹을수 있기때문에 귀하게 여겨진것입니다.

 

  돈은 무역에서 나옵니다. 糧食이 많이 나오는곳에서 량식이 팔기 힘들고 제값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량식이 나지 않은 광산이나 전쟁터에서는 귀한물건이 되는것입니다. 필요한곳에 가야 제값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대량생산지에서는 제 가치를 하지 못하기때문에 제값을 받을수 없고 식량이 필요한곳에 가서는 배를 불리고 힘을 나게 함으로 식량본유의 가치를 하게 되는것입니다. 필요한곳에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는것이 무역의 본이겠습니다.

 

  화폐의 발전. 청동기 주조술이 발전하면서 돈은 주조물로 바뀌게 되고 주조술이 발전하면서 귀금속을 구분할수있게 됩니다. 금과 은이 자연환경에서 찾기 힘들고 흔하지 않기때문에 돈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큰돈은 금과은으로 시중에 유통하는 화폐는 주로 일반 금속주조물로 유통하게됩니다. 주조술은 국가기관이 장악하였고 일반인이 주조할수 없고 엄격하게 단속합니다. 일반인이 주조하게되면 화폐가치가 조작되고 물가 폭등이나 화폐유통이 안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때문에 사제화폐가 발견되면 온가족은 물론 연계부족 전부 몰살당할수도 있습니다.(개개인으로 주조할수 없음) (금과 은은 현재까지 귀금속으로 유통됩니다.)

  나라단위로 화폐를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일반 자연산보다는 인공으로 생산되 왔습니다. 왕조가 바뀌면 새로운 화폐를 주조하고 전에 사용되엇던 화폐는 고물로 변합니다.

 

  수표 지표. 역사 문헌에 보면 당나라때부터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주로 대규모상단에서 특수용지에 금액을 적고 위조방지인을 사용합니다. 일반인에게 노출되지 않고 상단과 상단 관가와 거래할때 사용하며 쉽게 위조할수 없고 위조된 수표라고 해도 쓸곳이 없으면 들통이 나면 목숨을 내놓아야하기때문에 시중에서는 볼수 없는 화폐입니다. 금이나 은이라고 해도 먼 거리를 가게 되면 짐이되고 강도 변관 군인에게 노출되면 강타되기 쉽기때문에 대규모 상단에서 금이나 은을 지불하면 은표 금표를 들고 쉽게 다녀올수있기때문에 무역의 필수였습니다. 지금도 수표는 일반인이 보기 힘들며 일반인이 사용되지도 않습니다. 소액수표가 유통되지만 수표라기보다는 액수가 큰 지폐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표는 10억이상을 수표라고 합니다. 주워가도 쓸수가 없고 회사간 계약이 있어야만 인출가능하기때문에 천금과 백지사이입니다.

 

  지폐. 산업화 발전하면서 인쇄술로 대량으로 화폐를 제조하기 시작해서부터 나옵니다. 금속주조화폐보다 가볍고 휴대가 편해집니다. 단점이라면 위조화폐가 엄청 많은것입니다. 이차세계대전때 위조 미화가 엄청 많았다고 합니다. 초기 지폐는 위조방지술이 거의 없었지만 위조할줄 몰라서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뛰어난 화가가 있었는데 너무 가난해서 밥먹을돈도 구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돈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비가 오는날에는 돈이 물에 젖어 흐려지기도 합니다. 현재는 그 값이 당시 화폐가치보다 훨씬 높지만 엄연한 위조화폐입니다.

 

  유가증권...

 

  돈은 무엇인가? 필요한 사람이나 국가 지역 단체에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게되면 상응하게 받는 대가입니다. 돈이 좋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돈을 얻을수 없습니다. 돈을 가지기 위함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모으는것입니다. 의 식 주 행 모두 돈이 필요하고 결혼 육아 생활 모든게 돈이 필요합니다. 돈을 벌고 모으고 굴리는게 중요합니다. 하늘에서 돈을 떨어지기 기다린다면 천재거나 멍청이입니다.  돈을 어떻게 벌것인가는 자신이 스스로 뭐엇을 잘하는가 잘할수있는가를 봐야 하고 필요로 하는 장기를 발휘하면 됩니다. 장기가 없다면 힘들게 일해서 돈을 벌면됩니다. 쉬고 힘들이지 않고 돈 많이 나오는데 별로 없습니다. 바늘구엄으로 들어가기보다는 탄탄대로를 선택하는게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모든것이 개개인이 노력하는데 있습니다.

 

 

 돈다발에 앉고싶습니까? 노력하십시오.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고 사회에 도움을 될수있는가를 찾으십시오. 꼭 대박날 날이 오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