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정년 연령대가 60세에서 65세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70세로 변경하려는 추세입니다. 예전처럼 힘들게 살지 않고 건강관리를 잘 하기때문에 노화속도가 예전만 빠르지 않습니다. 몸도 건강하고 힘도 넘쳐나니 정년을 넘기고도 할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여행, 취미생활, 놀이, 운동, 건강관리 등 할수 일들이 엄청 많습니다. 복지에 투자를 많이 하면 부담이 될수도 있지만 건강해지면 의료지출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재정을 아끼고 행복지수가 올라갑니다. 경제활동을 많이 할수록 소비가 늘어나고 GDP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사진동호회 회원분들
퇴직하면 수많은 일을 할수 있습니다. 일때문에 가지 못했던 여행 하지 못했던 취미생활 자신의 집 꾸미기 등등. 사진촬영도 아주 좋은 취미생활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취미생활을 즐길수 있으니까요. 최신식 크롭바디에 서드파티 렌즈를 장만하면 괜찮은 사진이 나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풀프레임바디에 다양한 렌즈로 구성할수도 있습니다. 풍경용으로는 저렴한 카메라도 충분히 좋은 추억을 남길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비쌀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중고제품도 성능이 워낙 좋아서 좋은 환경 좋은 시간대에 촬영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가질수 있습니다. 결과물이 좋다면 이미지를 판매할수도 있습니다. [인테넷의 사진들이 모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구매하지 않고 무단 사용하면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인터넷에 글을 올리려면 사진이 필요할때 있는데 이때 이미지 판매사이트에서 사용권을 구매해서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저작권을 가질수는 없지만 사용권을 가지게 됩니다.
장기 바둑 등등 여러가지 놀이가 있는데 정부나 단체에서 일정한 자금을 지원해서 경기를 할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되고 광고를 수익을 낼수도 있습니다. 다른나라에서 시작해서 따라할것이 아니라 먼저 시작해서 다른나라에서 참고 할수도 있습니다. 복지 투자가 돈을 버리는것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우리도 노년이 오게 됩니다. 어머니 아버지들이 먼저 즐겁게 생활하고 나면 우리도 그때가 되면 다시 새로운 놀이나 취미생활을 할수가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장기를 두거나 바둑을 두면 얼마나 쓸쓸할까요? 일정한 공간에서 편안하게 놀이를 하고 XX컵 장기대회에 참석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시청율도 낼수 있으며 사람들의 흥취를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노년복지는 새로운 문화 입니다. 돈을 아낀다고 세상이 더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적당하게 투자를 하면 그만큼 사람들은 행복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