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클라우드를 접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촬영한후 소셜네크워크에 업로드 할수 있고 시간이 지나서 추억을 되살릴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 휴대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할경우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로 백업할수 있기때문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여러개 있습니다. 어떤 회사 서비스가 자신에 맞는 서비스를 알수가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지드라이브(Gdrive) 구글 클라우드라고도 합니다. 안드로이드계 휴대폰을 개통하면 기본으로 구글 계정을 사용하거나 신청하게 되어있습니다.(통신사 혹은 제조사 가입해서 어플 다운) 휴대폰의 각종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계정당 기본으로 15GB 용량을 주고 그이상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또한 고화질 이미지는 무제한 사용할수 있어서 사용자 이탈을 막는 수단이겠죠.(원본화질은 기본 용량내에서만 저장가능) 무로서비스인지 데이터 로딩 시간이엄청 길게 느낌니다. 구글서버에 휴대폰 동기화 설정하면 연락처 자동으로 백업되어 새단말기를 사용할때 자동으로백업된 연락처가 복원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Ndrive라고도 합니다. 한국내 서버를 두고 한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이기도 합니다. 다음클라우드(2015년 서비스 종료)보두 제공되는 무료 서비스는 적지만 문서나 이미지 음악 파일을 저장하는데는 충분합니다. 개인나스를 사용하면 편리하기는 하지만 언제 정전할지 모르고 데이터가 날아갈지 알수가 없습니다. 가족 사진이나 추억이 될만한 가족 영상을 저장하기에 충분합니다. 기업서버라서 30GB용량이지만 이중삼중 백업해야하기 때문에 실제 차지하는 용량은 더 클수밖에 없습니다. 서버가 국내에 있어서 인지 응답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대용량 파일을 한번에 업로드 다운로드 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클라우드 싱크 프로그램을 깔면 컴퓨터와 클라우드 파일을 동기화 할수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이미지 자동 업로드 설정하면 촬영한 사진 모두 클라우드로 백업이 됩니다. (클라우드 동기화 설정을 잘해 놔야 합니다. 이후에 파일을 찾아보면 엉망이 되서 일일이 이동해줘야 합니다.) 네이버 주소록을 설치하면 휴대전호내의 주소록을 네이버 서버에 백업할수 있고 새폰을 사용할때 다시불러올수 있습니다.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면 1테라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USB 메모리를 들고 다니면서 음악 이미지 동영상를 공유했지만 USB 외장하드가 나온후 더 많은 동영상을 저장하거나 공유가 가능했스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저장장치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충분히 데이터를 공유할수 있습니다. 랜속도가 빨라서 공유하는데 불편함이 별로 없습니다.
유료서비스는 100GB 5만원/년 1000GB 10만원/년 입니다. 50%요금에 10%용량 누가봐도 사용하기가 그렇죠, 가장 많이 사용할수있는데 용량이 100GB 정도인데 10%면 그에 비슷한 요금제를내놓는게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OneDrive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으로 5GB 제공되고 사용자 추천하면 홍보비로 500MB 보너스 줍니다. OneDrive 전용 요금제를 사용하면 50GB 주지만 기타 요금제를 사용하면 정품 오피스 사용권을 줍니다.(클라우드 사용기한까지) 웹 오피스는 무료이지만 글꼴도 여러가지 불편함이 많아서 사용하지않습니다. 해외에 서버가 있는줄 알지만 정작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는 전혀 느끼지못합니다. 해외에 서버를 둔 다른 회사 서비스와 확 차이가 납니다. 응답속도가 빠르고 딜레이가 없습니다.
태블릿을 구입하면 노트북을 구입하면 가끔씩 오피스를 선물하거나 OneDrive 용량을 서비스로주기도 합니다. 50GB 에서 200GB 단말기 제조사에서는 서비스를 더 제공하고 클라우드사에서는 홍보가 되기때문에 서로 좋기대문에 실제 서비스 사용하는데 비용은 많지 않다고 봅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저렴하게 스마트하게 사용하려면 아래 이미지를 보면 됩니다. 구글 네이버 클라우드는 실물을 판매하지 않은데 비해 원드라이브는 오프스 사용권으로 구매할수 있습니다. Office 365 Personal제품은 한명만 등록이되고 오피스 제품은 언제나 다운로드해서 설치할수 있습니다. 계정에 등록되기때문에 컴이 바뀌어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Office 365 Home 제품은 최대 5명 등록이 가능하고 일인당 1테라 용량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파일을 서로 공유할수 있기때문에 대학가나 동호회에서 사용하면 딱입니다. 퍼스널제품은 1년에 25000원 정도 비용을 내고 오피스 자유롭게사용할수 있으며 홈 제품은 5명 터치페이 했을때 1만원을 내고 오피스와 1테라 클라우드를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마이크로소프트사 모두 웹 오피스를 지원하지만 로컬에 설치된 오피스만 고집하는이유는... 사용해보면 압니다. 오피스가 설치되어있지 않고 급할때만 사용합니다. 요금제도 일년에 10만원씩 1테라 용량에서는 가격이 비슷비슷합니다. 요금제도 저렴할수록 더 비싸집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실속있는 요금제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말 안해도 보면 다 압니다.]
수정한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