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란 무엇인가? 관리자작성
돈은 무역에서 거래, 즉 최초의 돈은 소금입니다. 지구에는 리셋설이 있습니다. 지구에서의 생명이 몇번에 재설정이 되면서 문명이 일정기간 있다가 더이상 발전할 공간이 없어지자 공멸한다는 주장입니다. 그런것은 아직 알길이 없으니 현재 인간의 시작부터 추리해봅니다.
- 물물교환, 인간이나 짐승이나 살아가면서 각종 미네랄(원소)이 필요합니다. 사람에게 꼭 필요한것중에 소금이 있습니다. 지구상에 소금은 가장 흔하나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소금을 찾아다니고 소금이 가장 많이 나는곳은 바다나 소금호수 입니다. 최초의 장사군은소금장수로 봅니다. 지역간 영역싸움으로 이동하기 쉽지 않으나 소금은 누구나 꼭 필요하기에 소금을 통한 물물교환은 아주 순조롭게 진행이 됩니다. 현재로 말하면 특허를 받은것 처럼 어느 지역을 가든 무역이 가능하고 영역통과도 수월하게 됩니다. 소금장수들은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소금을 팔고 그 대금으로 지역 특산물을 가져갑니다. 각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필요한 물건을 주고 지역 특산물을 받아가면서 무역이라는 개념이 생기게 됩니다. 지식인은 아마도 소금을 팔러 다니는 장사군들입니다. 여기저기다니면서 소통을 해야 하고 지역 물정을 알아야 하고 계절변화 인정물정을 알아가기 때문입니다.
- 조가비【貝殼】 조가비가 지금으로 말하면 $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간에는 영토전쟁때문에 불신으로 가득합니다. 전쟁에서 가장 여유로운 사람들은 바다 사람들입니다. 소금을 파는 사람들이 필요없는 물건이 바로 조가비입니다. 그러나 내륙지역에는 조가비가 없기때문에 증표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들은 조가비를 일정한 모양으로 가공하고 가운데를 뚫어서 끈으로 이어서 사용했습니다. 현재의 진주목거리 처럼 말입니다. 소금이 나는 시기가 있고 지역마다 특산물이 나는 시간도 다릅니다. 모피나 음식 과일들을 받고 조가비 꿰미를 주어서 다음에 들릴때 조가비 꿰미로 소금을 바꿔주는 방식입니다. 화폐가 된셈입니다. 지금도 貝자를 재산과 같이 사용합니다. 집안에 돈이 있으면 寶가 되고 돈을 나누면 빈곤할 貧, 재물 財, 뇌물 賂, 무역 貿, 자산 資, 배상 賠, 귀할 貴, 상줄 賞, 꿸 貫, 증여 贈, 재화 貨, 장부 賬, 비용 費, 등등이 있습니다. 즉 조가비는 돈이라는 뜻입니다. 보배라는 배자가 조가비 배자입니다. 조가비 꿰미아 진주 꿰미는 족장이나 족장 가족들이 목에 걸고 다니면서 권위와 부의 상징이 된것입니다. 지금도 진주 목걸리를 많이 하지요. 고귀함을 나타내려고 하는 것입니다. 조가비는 쉽게 망가지고 쉽게 구할수 있기때문에 무역이 어느정도 진행한후에는 페기하게 됩니다. 바닷가에 가면 널린게 조가비니까요.
-
보석, 지금으로 말하면 자연에서 생성한 빛갈이 있고 반짝거리는 돌들입니다. 실용성은 없지만 미관상 좋고 희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화폐로의 가치가 충분합니다. 옥석이 다른 돌에 비해 가공을 할수가 있고 몸에 착용할수가 있습니다. 보석이라는 寶자를 뜯어보면 옥석이 있습니다. 지금도 자연에서 나는 이쁜돌은 가격이 꽤나 나갑니다. 어쩌면 다이아몬드 보다는 일반 보석이 더 비쌀수도 있습니다. 다이아는 단단해서 가공하기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홍산문명을 보면 용모양 옥석이 있는데 지금 기술로도 용문양으로 가공하는데 3일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현대기술이 없이는 하나만 가공하는데 몇년이 걸릴수 있다고 하네요. 몇천년전에 무슨 기술로 가공했는지 참으로 대단합니다.
-
귀금속, 금 은 같은 희귀금속입니다. 지금도 가치를 증명하는 수단이기도 하지요. 진주는 양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값어치가 많이 떨어지는데 금 은 등 귀금속은 쉽게 얻을수 없기때문에 가격이 크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수정한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