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 디지털사의 MyBook 18TB 외장하드 입니다. 예전부터 디장인이 좋아서 한번 가지고 싶었는데 이번에 여윳돈으로 구입했습니다.
내부에 플라스틱 쿠션으로 되어 있어서 운반시 진동으로 부터 하드디스크를 보호해줍니다. 작동중에는 작은 충격이라도 주면 배드섹터가 생기지만 비작동시에는 헤드가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위 아래 사진처럼 뻥 뚫려 있습니다. 외벽과도 거리가 있으며 케이스와 하드사이에 진동을 흡수해주는 고무패드가 있습니다. 하드가 열이나면 주변의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자연냉각이 됩니다. 7200RPM 제품인데 헬륨충전 방식이어서인지 발열은 심하지 않습니다. 하드 자체를 만질수 없는것도 있습니다. 여름이 되봐야 알겠죠. 일반하드도 여름에 뜨거워지긴 하지만 못쓰고 그런일은 없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속성을 눌러보면 아래처럼 나옵니다.18테라 2진법으로 표기하니 16.3TB로 나옵니다.
폴더를 열어보면 Install Western Digital Software for Windows, Install Western Digital Software for Mac.dmg 각각 윈도우와 맥용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exFAT 파일시스템으로 포맷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윈도우, IOS, 맥 환경에서 호환됩니다. exFAT 파일시스템은 우분투에서 정상적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보안상의 문제인지 쓰기작업이 막혀있습니다. 우분투에서 백업하려면 일정공간을 EXT4나 NTFS로 포맷해야 합니다.[참고로 NTFS는 윈도우나 리눅스에서만 인식 가능하고 EXT4파일시스템은 리눅스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인식가능합니다.]
디스크 정보
시게이트 14테라 읽기쓰기 속도가 260메가/초 입니다. 용량이 4테라나 더 많음에도 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백업용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백업해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테라 데이터를 옮길때에는 조금 신경쓰일것 같습니다. 나스로 사용하실분은 2.5기가랜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만 속도차이는 느낄수 있고 모바일이나 기타 작업에는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헬륨충전제품으로 전력소모도 적고 발열도 적어서 나스용으로도 충분합니다.
중요한것은 아마존에서 가끔씩 큰폭으로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기회를 잘 보면 40만원대에 구입할수도 있습니다. 11번가 아마존에서는 미국 아마존보다 더 싸게 팔때도 있습니다. 아마존을 홍보하기 위해서인지 배송비할인 이벤트도 하고 있습니다. 자주는 아닌데 잠깐 몇시간동안 타임딜도 하고 있으니 기회를 놓지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