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는 기본으로 NTFS로 포맷되어 있습니다. WIN10 LINUX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우분투 서버버전은 별도로 마운트가 필요함) 하드 내부에는 자동백업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클릭해서 설치할수 있으며 시스템백업, 문서백업 이미지백업, 선택해서 백업할수 있습니다.
디스크인포로 보니 ST14000NM001G 라고 되어있습니다. 검색해보니 EXOS 16 14TB HDD라고 나옵니다. HDD로 구입한다면 50만원은 넘어갑니다. 서버전용이라서 당연히 비싸지만 5년보장과 데이터복원서비스가 있습니다. 외장하드는 3년보장에 데이터백업서비스 1회 제공됩니다.
이것은 SSD에서 HDD로 복사하는 중입니다. 왜 이렇게 느린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아래사진은 HDD에서 SSD로 복사하는 속도입니다. 속도가 엄청나죠, 초당 2기가정도 됩니다. 이름을 바꾸어 복사도 해봤는데 속도는 엄청 빠르게 나옵니다. 이론상으로는 절대적으로 나올수 없는 속도죠. 메모리에 캐싱되었거나 SSD에 캐싱된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 SEAGATE 3TB HDD를 구매하고 나서 소음에 발열에 다시는 SEAGATE 하드를 구입하지 않았는데 고용량 하드가 나오면서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서버용 HDD는 PMR 방식이고 고용량 HDD는 헬륨충전 제품들입니다. 전력소모도 적고 발열도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5W 7W 정도 됩니다. 실제로 UBUNTU를 설치해서 사용해봤는데 분명 아무런 작업이 없는데 무슨 작업을 하는지 드르륵 드르륵 긁는 소리가 납니다. 고장이 났는가해서 디스크인포로 보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온도도 엄청나게 올라가 있습니다. 새로 포맷해서 그런지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HDD테스트를 하지 않는다면 될수록 환경을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